카테고리 없음

네이버 쇼핑검색 광고의 개념, 종류, 준비사항 및 가능 업종(1편)

리리리야 2023. 3. 27. 23:00

네이버 쇼핑검색 광고에 대해서 이야기하려 한다. 네이버 쇼핑검색은 내용이 조금 길어 1편과 2편으로 나눠 설명한다. 1편에서는 네이버 쇼핑검색 광고의 개념, 종류, 준비사항 및 가능 업종에 대해서 설명한다. 네이버 쇼핑검색은 키워드 광고 중에서도 관리가 많이 필요한 광고다. 상품이 많고 쇼핑몰의 규모가 크다면 대행을 추천한다. 

1. 네이버 쇼핑검색 광고의 개념

우선 네이버 쇼핑검색이란, 쇼핑몰의 상품 광고를 네이버 쇼핑란에 키워드를 기반으로 광고하는 것을 의미한다. 쇼핑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광고가 가능하고 쇼핑몰 상품에 기반한 키워드만 설정하면 된다. 키워드와 상품을 일대일로 매칭이 가능하다는 점이 있다. 일반 키워드광고로 광고를 진행할 경우 내 쇼핑몰의 다양한 상품을 보여 줄 수 없지만, 쇼핑검색으로 한다면 한 상품군 키워드에 내 쇼핑몰에 판매하고 있는 상품들을 모두 노출할 수 있다. 또 내 상품으로 바로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품을 구매할 확률이 높아 진다. 예를들어 내 쇼핑몰에서 가방을 5개 팔고 있는데 일반 키워드 광고에서는 가방이라는 키워드에 A라는 상품 한개만 연결이 가능하지만. 쇼핑검색으로는 5개의 가방을 모두 연결하여 노출 할 수 있는 것이다. 노출위치는 앞서 말했듯 네이버 쇼핑탭에 노출된다. 기본적으로 통합검색 했을 때 노출되는 쇼핑영역, 네이버 쇼핑탭 등에 노출된다. 또 이미지 검색 부분, 모바일-네이버기사 영역(일부 카테고리만 노출), 피씨-네이버 블로그에 노출된다. 최근에는 AI 기반에 상품영역에도 노출되고 있다. 과금방식은 키워드광고가 늘 그랫듯, 클릭당 과금되는 방식이다. 쇼핑이다 보니, 구매당 비용. 즉, 구매당단가도 대시보드 상에 지표로 나온다. 노출 순위는 일반 키워드 광고 방식과 동일하게 입찰가에 따라 정해진다. 쇼핑검색의 종류에 따라 노출위치 및 과금방식이 조금이 상이하니 2편과 밑에 글을 자세히 보길 바란다. 

2. 쇼핑검색 광고의 종류

쇼핑검색의 광고는 총 3가지의 상품이 있는데, 이중에서 가장 본인 쇼핑몰에 잘 맞는 걸로 선택해서 진행하면 된다. 우선 쇼핑몰상품형이 있다. 쇼핑몰이 직접 판매상품을 홍보하는 광고인데, 이미지형으로 되어 있다. 가장 기본적으로 보이는 광고라고 생각하면 된다. 두번째로는 브랜드사 제조사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제품 카탈로그형 광고다. 카탈로그 구성은 네이버에서 설정해두는 형식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2편에서 추가적으로 자세히 다루겠다. 마지막으로 쇼핑 브랜드형 광고가 있다. 약간 형태가 네이버 브랜드 검색과 비슷한 형태라고 보면 된다. 네이버의 브랜드 패키지에 가입을 해야만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 좀 더 내 상품을 많이 보여주고 깔끔하게 보여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좋다. 2편에서 쇼핑 브랜드형 광고에 대해서 노출 형태, 광고 설정 방법, 다른 광고들과의 차이점을 소개하겠다. 우선 세가지 광고 중에서 내가 어떤 광고를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가장 기본 형인 쇼핑몰상품형 쇼핑검색 광고다. 네이버 쇼핑몰과 입점되어 관리도 편하고 소재도 크게 등록하지 않아도 된다. 위에 설명한 노출위치가 바로 기본 쇼핑검색 광고의 노출위치이며 과금 방식이다. 또 아래 설명한 준비사항에 해당되는 광고다. 

3. 준비사항 및 가능 업종

준비가능 업종은 쇼핑몰이 있는 업종이라면 대부분 가능하다. 패션, 식품(매장형태가 아닌 온라인 구매처), 육아용품, 출산용품, 가구나 인테리어용품, 스포츠 용품, 레저용품, 화장품과 같은 뷰티용품, 생활, 가전, 디지털, 건강용품이 가능하다. 단 디지털, 가전 제품군 중 중대형 젱품군은 쇼핑검색 중에서도 카탈로그형으로만 집행이 가능하다는 점을 참고해야 한다. 준비사항이 중요한데. 준비사항은 무조건 네이버쇼핑에 입점되어 있어야 한다. 특히 쇼핑몰 상품형은 네이버 쇼핑에 입점된 경우에만 가능하고, 만일 내 사이트에서 네이버페이를 제공한다면 가능하다. 다만 네이버페이 추가적립이 가능해야 한다. 이는 네이버 자체적으로 포인트 추가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네이버 쇼핑에 입점되어 있다면 검색광고주 > 쇼핑판매자 계정을 연동하면 된다. 연동하게 되면 네이버 쇼핑에 등록된 상품이 자동으로 광고시스템에서 조회되고 등록하면 광고로 노출된다. 이 준비사항은 쇼핑몰상품형 광고에만 해당되니 2편에서 좀 더 자세히 광고셋팅 방법, 위에서 앞서 설명한 쇼핑검색 광고의 종류 중에서도 카탈로그형 광고, 쇼핑 브랜드형 광고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하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