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네이버광고 종류와 직접운영과 대행사운영의 장단점
    카테고리 없음 2023. 3. 19. 16:46

    네이버에 광고를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지? 라는 생각에 네이버광고방법, 네이버 광고 하는 방법 등 많이 검색 해봤을 것 같다. 하지만 생각보다 어려운 설명과 어렵게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나오지 않는 결과에 좌절하는 스몰브랜드, 소상공인분들을 많이 보았다. 이 글은 네이버광고 종류와 직업운영과 대행사운영의 장단점을 알아보면서 광고에 대한 기초를 쌓고 광고를 쉽게 돌릴 수 있길 바라는 마음에서 작성되었다.  

    1. 네이버광고 종류

    광고 대행사를 끼지 않아도 혼자서 할 수 있는 네이버 광고 종류에 대해서만 설명하겠다. 물론 개인도 가능하지만 대행사를 통해서도 간편하게 광고가 가능하다. 네이버광고 사이트에서 볼 수 있으나 조금 어려 울 수 있어 기초부터 간단하게 이해 쉽도록 설명해보겠다. 1) ~ 4) 광고는 모두 검색을 기반으로 한 검색광고이며, 5)은 이미지를 통해 집행하는 디스플레이 광고다. 검색광고 특징은 내가 설정한 검색어를 검색했을 때 광고가 노출된다는 점이고, 실시간 입찰 방식(경매와 같은 시스템)을 이용한다는 것이다. 디스플레이는 검색광고와는 다른 방식으로 방식으로 광고비가 지불되며 그 방법 또한 복잡하다. 

    1) 네이버 키워드검색 광고: 대부분의 광고주들이 네이버 광고를 키워드광고를 통해 가장 먼저 접한다. 나와 연관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내 광고가 텍스트 형태로 보여지는 광고다. 카톡 프로필 사진과 같이 작은 이미지(썸네일)도 함께 넣을 수 있으나 흔히 생각하는 광고 이미지 형태로 넣지는 못한다. 더 자세한 설명은 키워드광고 심화 버젼에서 다루겠다. 2) 네이버 지역소상공인 광고 : 내 가게 지역에서 네이버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내 가게를 홍보하는 광고다. 이미지와 소개 문구가 노출되는 광고로 가장 저렴하게 소상공인들이 이용할 수 있게 내놓은 상품이다. 3)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 네이버에 특정 가게명, 혹은 00 맛집 등 음식점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노출 하는 광고다. 이 광고는 특히 매장광고를 운영하고 싶은 사장님들에게 가장 좋은 광고다. 즉, 내 매장에 손님이 많이 오길 바라는 사장님이라면 이 광고를 꼭 집행 해보길 바란다. 4) 네이버 쇼핑검색: 쇼핑의 제품을 일부 노출하여 내 쇼핑몰로 많이 유입 시키는 혹은 구매하게 만드는 광고다. 전자제품 등 내 쇼핑 제품과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다른 가게의 상품과 함께 노출되는 광고다. 클릭당 비용을 지불하게 되지만, 실시간 입찰 방식으로 조금 어려울 수 있다. 5) GFA(성과형광고) :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로, 키워드 광고와 달리 살짝 어렵다고 느낄 수 있다. 이미지 제작도 필요하고 설정해야 할 부분이 조금 많다. 밴드 앱(BAND)이나 네이버 기사, 앱 첫화면 등 이미지형태로 노출하는 광고를 의미한다. 이 광고는 소상공인보다 스몰브랜드가 이용하기 적합한 광고다.

    2. 직접운영과 대행사운영 장단점은?

    위 광고들이 직접 가능하지만 대행사를 통한 대행 운영도 가능하다 했다. 그렇다면 이 두개의 차이점은 뭘까? 페이스북, 유튜브만 대행사를 통해서 광고를 맡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네이버와 카카오 광고 등 몇몇 매체 광고들은 공식 대행사를 통해서 운영 대행을 할 수 있는데, <네이버 공식 광고대행사 리스트>를 통해서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고 맡겨볼 수 있다. 다만 대행운영을 맡긴 만큼 그 댓가를 지불해야 한다. 이를 대행료라고 하는데, 광고 운영 비용의 15%를 수수료로 가져간다. 즉 내가 광고를 10만원 운영했다면, 추가로 15,000원을 대행사에 줘야한다. 이 예시를 보고 "생각보다 얼마 들지 않는걸?"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광고가 1달에 10만원으로 운영하기는 턱없이 부족하다. (하루에 10만원 정도 운영하는 것도 적은 비용에 속한다.) 따라서 직업 운영 하지 않아도 된다는 번거로움이 없고 공부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장점이지만 사용할 수 있는 예산이 적다면 대행사를 통해 운영하는 것이 부담 될 수 있다. 하지만 장점은 대행사를 통해 운영한다면 스스로 운영했을 때보다 실적(효율)이 좋게 나올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고 키워드광고, 쇼핑검색 광고와 같이 실시간 입찰 등 신경써야 할 부분을 신경쓰지 않고 브랜드, 가게 운영에만 신경 쓰면 된다는 점이다.

    이렇게보면 대행사를 통해 광고 운영하는 것이 더 좋아보이지만 기본적인 원리만 안다면 하루 30분만 투자하면서 광고 운영을 쉽게 할 수 있다. 다음 글에서는 하루 30분만 투자할 수 있도록 네이버 광고 종류로 소개한 광고 상품들의 심화버젼을 다뤄보려 한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