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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홍보의 기초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 하는 방법카테고리 없음 2023. 3. 25. 19:54
신규오픈, 신규개업을 했다면 꼭 해야 하는 매장홍보의 기초 네이버 플레이스광고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려 한다. 큰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인 이 광고는 사장님이라면 꼭 해보셨으면 좋겠다. 대행을 맡길 필요도 없기 때문이다.
1. 매장홍보의 기초
매장홍보의 가장 기본은 내 매장을 포털사이트에 등록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네이버, 다음(카카오), 구글에 매장을 등록 해야 한다. 여기에 시간이 된다면 SNS인 인스타그램의 계정을 하나 만들어서 관리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의 일환인데. 2030대의 사장님들은 기본으로 해야 하는 홍보방식으로 알고 있어 스스로 잘하지만, 4050대 사장님들은 어려워 하는 현실이다. 하지만 2030대 부터 다양한 연령이 우리 매장에 오게하려면 SNS를 운영하는 것을 추천한다. 혹은 자녀분들에게 일정의 용돈을 주면서 맡기는 것도 좋다. 사진 촬영만 사장님이 하고 게시글 작성, 이벤트 운영 등을 맡겨 SNS 운영을 통해 홍보하길 바란다. 더불어 네이버, 다음(카카오), 구글에 등록한 매장정보도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이벤트가 있다면 이벤트를 올리고, 리뷰를 보면서 댓글을 달아 피드백을 수용하는 제스쳐를 취한다면 매장 홍보에 많은 도움이 된다. 요즘 소비자들은 쉽지 않고 엄청 난 탐색과정과 검증을 거친다. 따라서 매장 홍보를 위해 '관리'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자 기초다.
2.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란?
위에서 말한 매장관리를 위한 일환으로 네이버플레이스 광고를 운영하면 좋다.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란 네이버에서 위치정보를 찾는 사용자들에게 내 매장을 홍보할 수 있는 광고다. 예를 들어 '서울맛집'이라고 검색했을 때 내가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에 등록했다면 내 매장이 맛집으로 뜨는 것이다. 키워드광고와 네이버지도가 결합된 상품으로 본다면 이해하기 쉽다. 다만 키워드광고와 달리 내가 키워드를 설정할 필요 없이 네이버에서 검색환경에 맞춰 설정해둔 키워드에 노출된다. 가능한 업종은 음식점, 커피점, 베이커리등 네이버 지도에 등록가능한 업체이며 펜션, 호텔, 숙박과 관련된 업종은 현재는 불가능하다. 이 외에 불가한 업종은 네이버광고 사이트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 등록해둔 업종만 가능하기 때문에 이글을 읽고 진행생각이 있다면 필수로 네이버지도에 등록해두자. 좀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면 네이버에서 준비한 강의를 들어보는 것도 추천한다. 강의바로가기.
3.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 하는 방법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는 우선 네이버 아이디만 있다면 바로 가능하다. 키워드광고와 동일하게 네이버광고 시스템에 접속 후 캠페인 만들기를 클릭한다. 캠페인은 플레이스 유형을 선택하고 그룹유형은 플레이스검색을 선택하면 된다. 저장하고 나면 업체홍보용 이미지와 문구를 등록할 수 있다. 이미지는 검색광고와 달리 최대 3장을 등록할 수 있고 문장은 16자 이내로 작성 가능하다. 이때 이미지는 스마트플레이스에 등록된 이미지를 그대로 가져올 수 있다. 네이버 플레이스광고는 스마트플레이스에 있는 정보를 가져오는 방식이기에 위치나, 영업시간 등이 잘못 되었다면 스마트플레이스(지도)에서 수정하면 된다. 이렇게 등록하면 네이버에서 영업일 기준 1-2일 내로 검수를 진행하며 검수가 완료되면 광고가 노출된다. 앞서 말했듯 키워드광고와 지도가 결합된 상품이기 때문에 광고 클릭 1건당 비용이 발생하며, 최저 입찰가는 50원이다. 키워드광고와 다른 점은 입찰가가 낮다면 광고가 노출되지 않을 수 있다. 만약 일주일을 집행했는데 광고가 노출되지 않고 광고비 소진이 더디다면 내 광고가 경쟁률이 높고 내가 설정한 입찰가가 낮다는 의미다. 따라서 입찰가를 높이면서 적정한 입찰가 및 일예산을 잡아야 한다. 위에서 sns홍보를 같이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특히 먹거리가 많은 지역이라면 이러한 현상이 매우 심할 것이고 예산이 많이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내 가용 예산이 적다면 sns 홍보를 필히 하길 바란다.